대웅제약(대표: 윤재승)은 고혈압 신약 올메텍(성분명 : 올메살탄 메독소밀)의 보험약가 고시가 완료되어 2월 1일부터 보험 청구가 가능, 고혈압치료제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산쿄社에서 개발한 올메텍(의료보험코드 A04304311, 약가 780원)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ARB’계열의 고혈압치료제로 하루 한 번 복용만으로 두 자리 수 이상의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장점.

특히 2004년 미국 전문의 대상으로 진행된 USA post-launch survey에서 ARB계열 치료제 중 가장 우수한 혈압강하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혈압상승에 직접 관여하는 AT1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며, Cytochrome P450 대사효소의 영향을 받지 않아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우려를 최소화한 것은 물론 안전성과 내약성 역시 우수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대웅제약은 국내 총 264명의 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8주간 실시한 국내 임상결과, 올메텍이 국내에서 널리 쓰이는 ARB 제제인 로사탄 보다 1.5배 이상 우수한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

대웅제약 마케팅 이영석 상무는 “이번 허가는 다국적 제약사들이 독주하고 있는 ‘ARB’계열 고혈압치료제 시장에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진출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이번 올메텍의 발매가 기존에 판매 중인 고혈압 치료제들과 함께 순환기 영역에서 대웅제약의 우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메텍은 이미 2002년 5월에 FDA 승인을 얻어 미국에서 ‘베니카’란 제품명으로 발매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 영국, 독일 등 유럽 국가 및 일본 등에서도 발매 중이다.

한편, 전체 고혈압치료제 시장은 2004년 약 7,000억 원으로 가장 최근에 개발된 ARB계열 고혈압치료제의 시장 규모는 2004년 약 1,900억 원이었으며, 올해는 30% 성장한 약 2,400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대웅제약 올메텍의 예상 시장 점유율은 약 10%.

현재 국내 시판중인 ARB제제로는 코자(MSD), 아프로벨(사노피신데라보), 디오반(노바티스), 테베텐(한독-아벤티스), 프리토(GSK, 베링거인겔하임은 "미카르디스" 상품명 판매), 아타칸(아스트라제네카) 등이 있으며, 가장 최신 ARB제제인 대웅제약의 올메텍은 국내 제약사로 최초로 발매되는 제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