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은 1897년 이래 108년간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에 봉사한다는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좋은 약의 생산 공급에 최선을 다해 왔으며 2005년 연구소의 방향도 좋은 약을 만드는데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동화약품은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 하에서도 연구투자를 꾸준히 지속하여 왔으며 그 동안의 노력의 결과 경쟁력있는 신제품의 개발 뿐 아니라 신약개발에서도 가시적인 결과들이 얻어져 올 한해에는 임상시험의 진입 및 해외 라이센싱등의 실질적인 결과들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화약품 연구소는 올해에도 신약개발연구와 신제품개발연구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 갈 계획이며 신제품개발연구로는 회사 내 개발 마케팅 영업부서등과의 협조를 통하여 단기적인 시장파급력이 큰 특허만료의약품의 제네릭 개발연구와 건강기능성식품 및 신제형 개발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나가며 특히 그동안 축적되어 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약개발연구에 있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한해가 될 것이다.

동화약품 연구소의 신약개발과제의 방향은 항암제, 골다공증치료제 및 항감염제 개발연구에 집중되며 항암제의 경우 2001년 신약 승인을 받은 밀리칸주의 적응증 확대연구로 간동맥투여를 통한 진행성간암치료로의 적응증확대와 뇌종양, 전립선암에 대한 적응증 확대연구를 추진하고 제형변경을 통한 피부암치료제로의 개발연구를 위한 임상2상연구를 완료할 예정이며 특히 그동안 논의되어 온 기술라이센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골다공증치료제의 경우 동물실험 등을 통하여 기존의 약물들과는 달리 경구투여를 통한 실질적인 골형성 촉진효과가 기대되는 DW-1350의 전임상시험이 완료되어 연초 유럽에서의 임상1상이 진행될 계획이며 항감염제 분야중 퀴놀론계 항균제로 개발중인 DW-286계열의 후보물질 역시 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연초 유럽에서의 임상1상이 진행될 계획이며 이들 과제는 임상시험의 진행과 더불어 기술수출 또는 공동개발을 위한 파트너를 선정하여 신약개발 진행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들 신약개발과제 이외에도 LPC 및 항균제의 패혈증치료제개발연구, 천연물복합제 신약으로 신장기능개선제 및 골다공증치료제의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뇌졸중치료제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신제품개발연구 및 신약개발연구의 신속하고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연구생산성의 향상과 인재양성은 기본적인 부분으로 연구팀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팀간 선의의 경쟁을 통한 상호 발전을 촉발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며 최신 정보의 획득, 자체 세미나의 활성화 및 외부세미나 참석과 연수기회의 확충을 통한 인재양성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자체 연구역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동향과 연구내용의 질적 평가 등을 통한 산학연 공동연구의 비중을 높여가고자 한다.

이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동화약품 연구소는 자체 연구역량의 극대화 및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하여 중단기적으로는 신제품의약품 및 건강기능성식품의 개발을 통하여 즉각적인 회사매출의 발생에 기여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신약개발연구를 가속화하여 국내 뿐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제약회사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05년 한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설정하고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아토피 캠페인 캐릭터공모, "아소미" 1등 <팜 사진
갈더마 주최, 대구 구라선 예수의원 송준영 전문의 응모작


피부 전문 제약기업 갈더마 코리아에서 전개하고 있는 ‘1-2-3 아토피 케어’ 캠페인의 캐릭터 이름 짓기 현상 공모에 대한 시상식이 1월 12일 갈더마코리아 본사 대강당에서 열렸다.

최우수 당선작은 대구 광역시 구라선 예수 의원의 송준영 전문의의 “아소미(Ahsomi)”로 아토피가(亞) 완치되어 기쁘게 웃고(笑) 있는 귀엽고 아름다운(美) 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외에 “한두리”, “아띠”가 우수작으로 선정되었으며, 최우수작 1편에는 괌 여행권, 및 우수작 2편에는 제주 여행권 기념품이,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됐다.


지난 11월, 12월 두달간 피부과 개원의 및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이번 행사에서는 피부과 전문의 396명, 간호사 609명, 총 1005명이 응모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창작성, 캠페인과의 연관성, 친근성, 발음의 용의성 등을 고려하여 피부과 아토피 연구회 선생님전문의들과 갈더마 코리아의 엄정한 내부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발했다.

갈더마코리아의 마케팅부 정향환 과장은 “이 행사를 통해 피부과 개원의는 물론 아토피 환자들에게 최근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권장되는 목욕 및 보습 습관을 가장 기본적인 생활 수칙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1-2-3 아토피 케어" 캠페인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하루에 1회 정도는 샤워나 가벼운 목욕을 하고, 보습제는 하루 2회 정도 발라 주며, 보습제는 샤워 후 물기를 닦고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을 습관화 하면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치료 및 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홍보키 위한 것으로 현재 전국의 피부과를 통해 실시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