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는 11월 19일 잘못된 부위와 잘못된 절차, 잘못된 환자를 수술할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수술용 표지 태그(surgical marker tag)"를 시판하도록 승인했다.

이 기기는 전자태그(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기술을 이용한 최초의 수술용 표지 태그로, 수술을 위한 해부학적 부위를 표시해주고 있다. 수술을 받고 있는 환자를 좀 더 잘 보호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이 제품은 미국 플로리다주 팜 비치 가든즈에 위치한 서지칩(SurgiChip)社가 개발한 SurgiChip Tag Surgical Marker 시스템이다. 제품은 integrated passive transponder가 장착된 "스마트" 라벨인 태그로 이루어져 있는데, 프린터와 인코더, RFID 리더가 함께 제공된다.

이 기기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먼저 환자 이름과 수술 부위가 SurgiChip 태그에 인쇄된다. 태그 내에는 수술 날짜와 수술 형태, 외과의사 이름이 암호화되어 있다. 그 태그를 데스크탑 RFID 리더로 스캔을 하여 환자를 확인한 다음 환자의 병원 파일에 부착한다.

▲수술 날짜가 되면 파일에서 태그를 떼어내어 다시 스캔을 하고, 암호화된 정보가 환자에 의해서 확인된다. 뒷면에 접착제 처리가 돼 있는 그 태그는 환자의 수술 부위 부근에 다시 붙인다.

▲수술실에서 그 태그를 다시 스캔하고 환자의 차트와 함께 암호화된 정보가 확인된다. 수술 바로 전에 태그를 떼어 환자의 병원 파일에 다시 붙인다.

FDA는 제조업체인 서지칩社가 제출한 안전성 및 유효성과 소프트웨어 검증 정보 등을 검토한 결과를 근거로 기기의 시판을 승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