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서 고형 결절의 검출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방사선과 전문의들이 흉부의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을 판독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된 새로운 영상분석 시스템이 7월 12일 미국 FDA의 승인을 취득했다. 이 상황에서 검출되는 결절은 악성일 가능성이 있다.

이 시스템은 CAD(computer aided detection)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방사선과 전문의가 이전에 판독했던 CT영상을 분석하여 고형 결절로 보이는 영상 영역을 부각시킨다. 이 기기는 방사선과 전문의와 독립적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그 의사가 놓칠 수 있는 의심 영역을 검출할 수 있다.

CT 흉부 검사에서는 이같은 종류의 기기가 처음으로 승인을 받았는데, 제품 이름은 ImageChecker CT CAD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서니베일에 위치한 R2테크놀로지社가 제조하고 있다.

이 시스템에 대한 FDA의 승인은 R2테크놀로지社가 시행한 임상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흉부 CT 영상에서 결절을 검출하는 방사선과 전문의의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정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15명의 방사선과 전문의가 ImageChecker 시스템의 도움 없이 폐 CT 스캔 90례를 판독했고, 그런 다음 다시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판독했다. 그 결과 방사선과 전문의가 새 시스템을 이용했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은 결절을 발견할 수 있었다. 좀 더 세밀한 평가를 필요로 하는 폐 결절을 검출하는 의사의 능력을 향상시킨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