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 칩이 개발,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치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23일 산하 인간유전체기능연구사업단(단장 유향숙)에서 지원을 받는 한국원자력의학원 이기호 박사팀이 14,000종의 한국인 유전자를 활용, 간암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 유전자 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박사팀은 이 유전자 칩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발굴한 한국인 유래유전자 14,000종을 이용, 원자력병원 과 서울의대 등 국내 임상의사들과 협력해 170 여명의 한국인 간암환자 조직에 대한 유전자 칩 분석결과와 임상자료를 종합 분석해 만든 것이다.

이 유전자 칩을 이용하면 간암 수술환자의 재발가능성과 생존 기간을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임상의사가 환자를 관리ㆍ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수술이 가능하지 않은 간암 환자들도 생검을 통한 유전자 칩 검사를 할 수 있어 예후 예측용 칩의 활용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기부 관계자는 『장차 암 치료법은 환자 개인에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 치료하는 맞춤치료법으로 될 것이다』며 『한국인에 많이 생기는 간암의 경우 선진국과 비교해 예후예측용 칩의 경쟁력이 클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간암은 한국인 암 발생율과 사망원인 3위를 차지하는 질병이며 다른 암에 비해 특히 예후가 나빠서 5년 생존율이 1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