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위암, 대장암 검진에 많이 쓰이는 의료내시경의 소독 및 관리지침을 담은 『위암, 대장암 검진에 사용되는 의료내시경은 어떻게 관리하나요?』라는 제목의 리플렛을 발간하여 전국 보건소와 각 의료기관, 병원 등 의료내시경의 사용이 많은 곳에 배포했다.

이 리플렛은 의료 내시경의 올바른 관리요령,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에 대한 권고사항, 위암과 대장암의 조기 검진 권고안 등을 담고 있다.

식약청이 당부하는 내시경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모든 내시경 시술 직후에는 즉시 세척을 하고, 적절한 소독제에 충분히 담그어 소독한 후 알콜이나 압축공기 등을 사용하여 건조하여야 하며, 수직으로 세워서 보관해야 재오염이나 기기 손상을 막을 수 있다 ◆검겸자나 용종올가미 등 점막에 손상을 주는 고위험기구는 기계적 세척후 고압증기로 멸균처리해야 한다 ◆ 의료진은 내시경 사용시 보호장갑, 가운 등을 착용해야 하며, 보균 상태의 의료진은 일반적으로 내시경 시술 업무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등 3가지이다.

식약청은『 의료내시경은 환자의 체내에 삽입하여 사용되는 기기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며『암환자가 늘어나고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에 발맞추어 식약청은 보편 타당한 의료 내시경의 관리방법을 의료진에게 제공하고자 이 리플렛을 제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앞으로 다른 고형암의 조기검진에 사용되는 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리플렛도 순차적으로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