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유비쿼터스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저출산․고령화 심화로 새로운 복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보복지’ 증진을 위한 구체적 정책과제를 놓고 토론의 장이 국회에서 열려 귀추가 주목된다.

안명옥 의원(보건복지위, 여성가족위 위원)은 30일(금) 오전 10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유비쿼터스시대 ‘정보복지’ 정책방향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기존 복지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복지패러다임의 지평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된 것으로서, 특히 ‘노인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형오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참석해 축사를 할 예정이며, 한형수 회장(한국노년학회장)의 사회로 김은정 팀장(한국정보문화진흥원 조사연구)이 ‘세대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언’ 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며 김석일 교수(충북대 컴퓨터공학과)가 ‘고령층의 정보접근성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서이종 교수(서울대 사회학과)가 ‘고령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보복지 정책방향’ 이라는 각각 주제발표를 한다.

또한, 토의발표 시간에는 홍미령 소장(한국노인문제연구소), 변노수 국장(실버넷 뉴스), 권찬 이사(한국마이크로소프트), 김혜영 팀장(정보통신부 정보문화팀), 고득영 팀장(보건복지부 노인정책팀)이 각각 ‘OECD 국가의 정보격차 해소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노인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어르신 정보화사업을 위한 기업의 역할’,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 정책방향’, ‘고령화시대, 노인 정보활용능력 제고 정책의 중요성’ 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토론할 예정이다.

안명옥 의원은 “유비쿼터스시대에 정보화 소외계층의 증가는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큰 장애물이 될 것이다. 특히 산업화시대에 자식들과 국가와 사회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해온 어르신들의 정보 소외는 시대와 사회와의 단절, 심지어 가족 구성원 간의 소통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만큼 노인 ‘정보복지’ 증진을 위한 구체적 대책들이 시급한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