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2019년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국(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순방을 계기로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제1,2병원 – 경북대학교병원’간 체결한 MOU의 연장으로 이루어진 ‘우즈베키스탄 감염병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사업’ 완료식을 지난 5월 27일 가졌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이루어진 이번 사업은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내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사마르칸트 국립 의과대학 제1병원과 어린이병원 및 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우즈베키스탄에 ▲우즈베키스탄 전체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강의 제공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세계 최초로 도입한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 코로나19 병동운영 및 대응 현장 공유 ▲‘코로나19 대응 지침서’ 개발 및 교육 등을 통해 관련 지식과 기술들을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권태균 병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감염병 관리 시스템과 사례를 공유하는 등 매우 유의미한 경험을 했다. 앞으로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서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여, 감염병이 종식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