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충남대병원 피부과 졍경은 교수, 이영 교수, 신정민 박사

한국인의 원형탈모 발병과 관련성이 높은 유전자 34개와 변이 위치 39개가 밝혀졌다.

충남대병원 피부과 이영 교수팀(피부과 신정민ㆍ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남신)은 한국인 중증 원형탈모 환자의 혈액을 대상으로 엑솜 시퀀싱 유전자 검사를 통해 총 35만2,887개의 변이유전자를 분석하고 이같이 규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 최근호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그에 따르면 연구팀은 34개 유전자 중 12개 유전자가 면역관련 유전자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유전자들은 NF-kB, PI3K/AKT, p38 MAPK 신호체계와 관련됨과 동시에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JAK 사이토카인 신호전달, IL-7 및 멜라닌세포 발생과 멜라닌 색소 형성 신호의 이상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인 원형탈모 발병에 관련된 유전자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유전자 및 유전자 신호전달 체계를 조절하는 약물개발을 통해 원형탈모 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이영 교수팀(정경은ㆍ신정민)은 고지혈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심바스타틴ㆍ에제티미브가 최근 원형탈모 환자에서 치료제로 시도되는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해 인간 외모근초세포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심바스타틴이 원형탈모 발병과 관련된 사이토카인(IL-6, IL-8, TNF-a)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염증물질분비 신호전달 단백질인 p-p65와 p-STAT3도 심바스타틴에 의미 있게 감소됐다.

이처럼 향후 심바스타틴이 원형탈모 치료제로서의 가능성과 기전을 밝힌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고지혈증 치료약물이 원형탈모 치료제로서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밝혀 신약재창출(Drug Repositioning)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