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는 항혈관내피성장인자 치료제 비오뷰(브롤루시주맙) 및 비오뷰 프리필드시린지가 24일부터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제로 보험 급여를 받았으며 공급일정을 고려해 4월부터 보험급여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급여 적용된 비오뷰는 안과 최초의 항체 단편 제제로 조직 침투율이 높을 수 있으며, 3개월 단위의 주사 간격을 유지하며 장기 지속되는 효과가 있는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다.

비오뷰는 보험급여 적용의 근거가 된 2건의 제3상 임상연구(HAWK &HARRIER)를 통해, 일차 평가지표인 최대교정시력 변화에서 1년(48주)차에 대조군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더불어 망막내액(IRF) 및 망막하액(SRF), 망막색소상피하액(sub-R9PE fluid)과 같은 망막 삼출물과 이로 인한 질병활성도 등 해부학적 지표에서는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치료 2년 차에 망막색소상피하액(sub-RPE fluid)이 있는 환자 역시 HARRIER 임상연구에서 비오뷰® 투약군 17%, 애플리버셉트 투약군 22% (P=0.0371)로 비오뷰® 투약군에서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활성도도 16주차에 비오뷰 투약군에서 대조군 대비 낮게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안과 강세웅 교수는 “습성 황반변성은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2년 이내에 실명할 수 있는 질환으로 초기부터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비오뷰로 기존 치료 보다 긴, 3개월의 치료 간격을 유지할 수 있게 되면서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한 습성 황반변성에서 환자의 치료 부담과 치료 중단 가능성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 안과사업부 총책임자 조셉 리우 전무는 “이번 비오뷰®보험 급여 적용을 통해, 습성 황반변성 환자들의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한 한국노바티스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내 안질환 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