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흉부외과 박국양 교수가 제17회 장기려의도상을 수상했다. 서울의대동창회는 18일 제24회 함춘학술상 및 제17회 장기려의도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장기려의도상은 서울의대 전신인 경성의학전문학교 출신으로 한국의 슈바이처로 알려진 고(故) 장기려 박사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고 헌신적인 이웃사랑 정신을 본받기 위해 제정됐다.

서울의대동창회는 박 교수가 심장수술 전문가로 임상에서 독보적인 업적을 쌓으면서도 평소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봉사와 헌신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장기려 박사의 후예로서 손색이 없다며 수상 이유를 밝혔다.

박 교수가 이끄는 수술팀은 1996년 수혈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심장이식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키고 심부전증 환자에 대한 심근성형수술도 최초로 시행했다. 이밖에 심장과 폐 동시이식 최초 성공, 심정지 없이 극초단파를 이용한 심방세동수술 최초 시행 등 심장수술 분야에 큰 족적을 남겨왔다.

박 교수는 또 심장병 무료진료 등 각종 사회 봉사활동에도 헌신해 왔다. 국내외 심장병 환자 치료 및 탈북 의료인 지원 사업 등 봉사는 물론이고 아프리카 유학생을 위한 장학사업과 노숙인과 출소자를 위한 자활사업 등 어려운 이웃들이 스스로 일어나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