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와 제1 야당인 국민의 힘은 15일 코로나19 관련 간담회를 갖고, 3차 대유행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잘못된 대처를 강력 규탄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오후 4시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최대집 회장은 “겨울철이 오면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예상했던 일인데도 병상이 부족해서 입원을 기다리다가 환자가 사망하고 감염이 되면 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노인과 만성질환자들이 입원해 있는 요양병원을 코호트 격리해서, 한 병원에서 수십 명이 사망하기도 했다”며, 방역당국의 잘못된 대처를  비판했다.

백신 문제와 관련해 최 회장은 “새로 개발된 백신인데다가 짧은 시간 내에 상용화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안전성과 면역효과에 대한 논란이 많다”며, 부작용 발생시 정부가 충분히 유연하고 포괄적으로 보상함으로써 의료진과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정부가 코로나19 대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12월부터 전 세계 국가들이 백신을 확보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정부는 실질적으로 언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접종시킬지 정확한 설명이 없다”며, 가급적 의협과 잘 협조해서 어떤 정책이 의료에 있어 중요한지 깊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과학적 근거를 갖고 방역대책을 세운 게 아닌 것 같다”며, 의협이 강력하게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설명을 해주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은 “백신을 언제까지 몇 명을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접종하고, 이를 위한 거버넌스 관리는 누가할 것인지 구체화되어 있지 않다”며, 소통이 원활한 투명한 행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홍준 공중보건의료지원단장(의협 부회장, 서울시의사회장)은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 의료전문가들의 의견을 잘 청취해서 진행해야 하고, 백신 접종은 건보재정이 아닌 국고에서 확보해주길 정치권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보건의료에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가 보건부장관을 맡아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보건부 분리를 국민의 힘 당에서 심도 있게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민의힘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성일종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송언석 비서실장, 김예령 대변인이 참여했고, 의협에서는 최대집 회장, 박홍준 부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김대하 대변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