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국에서 확보한 코로나 백신은 약 50.6억 도즈로 이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36.6%(18.5억 도즈)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24일 보건복지부의 미국·EU·인도 등 국가별 코로나 백신 확보 현황(12월 4일 기준)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318.5억 도즈(36.5%), 노바백스 12.9억 도즈(25.4%), 화이자 6.2억 도즈(12.2%), 사노피-GSK 5.3억 도즈(10.5%), 얀센 3.9억 도즈(7.7%), 모더나 3.8억 도즈(7.6%) 순이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가장 먼저 승인하고 접종을 시작한 미국도 전체 확보한 백신 물량 가운데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차지하는 비율은 두 회사를 합쳐 20%수준이며, EU는 34%, 영국도 15%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비율이 이렇게 낮은 것은 mRNA 백신이 승인은 가장 먼저 났지만, 실제 생산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현영 의원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조금 더 일찍 확보했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은 있다”고 전제한 뒤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이 안정성 높은 벡터 백신을 많이 확보한 정부의 판단에는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백신 물량 확보 및 계약 체결도 중요하지만 ▲콜드체인 체계 구축 및 접종 기관 준비 ▲우선접종 순위 결정 ▲이상사례 발생 시 의료적 대응 및 보상체계 마련 등 훨씬 더 중요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며 “백신이 실제 한국에 들어왔을 때 빠르고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는 물론 여야가 힘을 합해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