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는 27일‘2020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과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는 27일 ‘2020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운영전략을 모색했다.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발표자, 토론자, 좌장만 현장에 참석하고, 그 외 참가자들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이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참여했다. 

이날 영남의대 이경수 교수는 ‘보건소 비대면 교육 역량 현황 및 개선방안’ 발제를 통해 “비대면 보건사업을 위한 현황 진단 결과 비대면 교육상담을 위한 인프라와 콘텐츠가 대부분의 사업에서 준비되어 있지 못했다”며, “보건소 비대면 보건사업의 수행을 위한 지침의 제공과 평가를 위한 새로운 지표의 개발과 적용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임현정 ICT헬스케어팀장은 “현재 모바일 앱을 이용해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운동, 영양, 건강관리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을 운영중”이라고 소개하고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통해 코로나 대응 상황에서도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개발 적용해 대상자와의 접촉 공백을 해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인성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사회 보건의료체계 구축과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더 중요해졌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논의된 ‘감염병 시대의 건강증진사업 운영 전략’이 현장에 적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