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중앙의료원 사이버나이프센터는 보다 빠르고 정확한 시술을 위해 기존의 사이버나이프에 CorePLAN을 장착하였다.

CorePLAN은 일반적으로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쓰이는 방사선치료계획장비(Radiation Treatment Planning System ; RTPS)로 이를 사이버나이프에 접목시키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방사선 치료계획이란 CT나 MRI로부터 환우의 영상을 획득하여 3차원적으로 재현한 후 치료 전 방사선이 조사되어야 할 위치와 방사선의 양을 재현함으로써 환우 치료에 있어서 정상조직을 보호하고 효과적인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방사선 치료계획 시 방사선이 조사되어야 할 병변 및 정상조직을 그리는 것을 contouring이라고 한다. RTPS는 사이버나이프 시술 전에 수행되는 방사선 치료계획 시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여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을 정확히 contouring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auto contouring(자동인식 drawing), interpolation 등의 기능이 있어 contouring 작업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주고 CT 영상에서 잘 보이지 않는 병변에 대한 MRI, PET-CT, Angiographic 등과의 Image fusion 기능이 있어 보다 정확한 targeting을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