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길안내 시스템 및 그 방법이 국내 특허 등록 됐다.(특허 제10-2173634호, 등록일 2020년 10월 28일)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황호식 교수가 출원한 시각장애인용 길안내 시스템은 시각장애인이 카메라, 헤드폰, 마이크가 장착된 특수 안경을 착용한 다음 카메라는 전방을 촬영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을 서버에 전송한다.

시각장애인은 마이크를 통해 음성으로 목적지까지의 길안내를 요청한다. 그러면 서버는 길안내 요청에 따라 스마트폰 GPS를 기반 한 현재 위치로부터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여 헤드폰을 통해 음성으로 길안내를 제공하는 방

▲ 황호식 교수

식이다.

특히 이 시스템은 카메라로 얻은 정보를 인공지능으로 실시간 분석하여 도로, 사람, 차, 계단 등 각종 장애상황을 음성으로 알려주며 도로표지판, 버스 노선도 및 번호 등 길안내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한다. 그동안 시각장애인은 길을 찾아갈 때 시각장애인용 지팡이, 안내견 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했는데 이번 발명이 실용화되면 보다 독립적인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 교수는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에 본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상품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