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4일 2020년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 병원’ 지원 사업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민간병원의 방대한 임상데이터를 활용해 치료기술 개선, 신약개발 등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8월 누적 환자 수 100만 명 이상, 연구 역량 등을 갖춘 중대형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5개의 컨소시엄(컨소시엄별 누적환자수 최소 700만 명~ 최대 1300만 명)을 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우리나라 대형병원은 이미 핀란드(556만 명) 등 다른 나라 인구 정도 이상 규모의 방대한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의료데이터의 품질, 범위 면에서도 뛰어나다.

이들 빅데이터를 잘 활용할 경우 희귀난치성 질환 신약개발이나 의료 인공지능 개발 등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착수보고회에서는 5개 컨소시엄이 그간 준비한 세부사업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도 사업이 충실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상호 간 협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컨소시엄별로 󰋾임상데이터웨어하우스(CDW:Clinical Data Warehouse) 구축 󰋾암, 심뇌혈관질환 등 주요질환별 특화DB 구축 󰋾안전한 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표준화위원회 구성‧운영 등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진단‧치료법 개발, 신약‧의료기기 개발,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100여 개의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 컨소시엄별 표준화 활동뿐만 아니라 컨소시엄 공동의 표준 논의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데이터 기반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데이터 중심 병원이 민간분야의 빅데이터 플래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산·학·연·병이 연계되는 데이터 클러스터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