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의 외침! 소리 없는 감염병, C형 간염 국가검진 논의 진단 및 시사점’ 비대면 온라인 정책토론회가 27일 온라인으로 열렸다.

향후 질병관리청 내에 분산되어 있는 바이러스 감염관리 업무를 통합해 총괄할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C형 간염은 국가 검진 사업에 포함토록 하고 그렇지 못한다면 우선은 최대한 많은 중장년 층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소한 35억원 이상의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임영석 서울아산병원 교수(대한간학회 총무이사)는 27일 미래통합당 백정헌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10년의 외침! 소리 없는 감염병, C형 간염 국가검진 논의 진단 및 시사점’ 비대면 온라인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발제를 했다.

임 교수의 발표 핵심은 우리나라 암 사망원인 2위이자 생산 활동 연령대 사망 원인 1위인 간암의 주요 원인이 C형간염임에도 불구, 국가의 관리 사각지대에서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의료 후진국이라는 이집트가 올해 C형간염을 퇴치한 세계 첫 번째 국가로 등극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C형간염 퇴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유병률 5% 미만, 비용효과성 등을 이유로 C형간염이 국가건강검진 항목에서 배제돼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19 방역에 있어 전세계 모범사례가 된 것과 같이 ‘단 기간에 최대한 많은 환자를 찾아내 집중 치료하는 것’이 C형 간염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부담을 덜어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것이 임 교수의 판단인 셈이다.

토론자로 나선 대한간학회 장재영 교수는 올해 실시되는 질병관리본부의 C형간염 조기 발견 시범 사업에 대해 환영을 표하면서도 한정된 예산과 결과에 대한 신중한 분석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번 사업이 향후 국가건강검진 도입에 대한 중요한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대한간암학회 정재연 총무이사 역시 C형간염 연관 간암 환자 5명 중 4명은 뒤늦은 진단으로 나타났다며 C형간염 조기 진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1964년 이전 출생자는 C형간염 여부를 한번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C형간염 선별검사의 비용효과성 연구를 주도한 바 있는 서울의대 정숙향 교수는 C형간염 선별검사의 비용효과성이 충분히 입증되었고,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C형간염 국가건강검진을 희망하는 현실이 정책 입안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백종헌 의원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하는 상황에서 또 다른 ‘바이러스 감염병인 C형간염’의 사회적비용과 대응전략도 시급히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