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모체태아의학회(회장 김윤하 전남의대)가 관련 학회 최초로 증례 위주의 진료지침서인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을 최근 출판했다.

이 책은 기존 서술형 형식을 벗어난 증례 중심의 진단과 치료법을 소개해 진료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7월부터 발간작업을 시작해 1년간 전국 100여명의 모체태아의학 전문교수들이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사실상 진료과정의 모든 증례를 꼼꼼히 모아놓은 국내 모체태아의학의 대표적 지침서라 할 수 있다.

총 519쪽에 거쳐 32단원으로 구성된 이번 증례집은 산전진단과 상담, 기형학, 산과 유전학, 산전태아 안녕평가, 테마치료, 분만진통 중 태아안녕평가, 조산, 다태임신, 산과적 출혈,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 임신성 당뇨병 및 다양한 합병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단원별 증례들은 가상이 아닌 실제 각 병원에서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했으며 그 주제 및 난이도에 따라 기본과 심화 증례로 구분됐다. 무엇보다 각 증례에 대한 해설과 죄종 결과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였다.

이로써 향후 모체태아의학을 배우게 될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들에게 다양한 증례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교과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료현장의 수많은 산부인과 임상의사들에게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서로써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회는 지난 14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서 열린 대한모체태아의학회 발전세미나에서 출판 기념식을 가졌다.

발행을 주도한 김윤하 회장은“이번 증례집은 창립 26주년이 넘은 학회에서 처음 발행한 차별화된 증례중심 교과서이자 학회 고유 브랜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업그레이드 시켜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 회장은 “이번 집필에 큰 역할을 해주신 임상진료지침 위원회 위원들과 총책임자인 고려의대 오민정 위원장, 간사 조금준 교수, 실무담당 총무이사 김종운 교수 그리고 집필에 참여해 주신 모든 교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