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양지병원 감염내과 이지용 과장과 진단검사의학과 양정선 과장의 논문인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와 유레아플라즈마 종의 국내 유병 및 항균 민감성’이 미국 미생물학회 ‘ASM 저널’ 에 게재됐다.

하부 요로체에서 흔히 발견되는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MH)와 유레아플라즈마(USP) 종은 각종 요로체 감염과 연관되어 있다. 연구는 여성환자의 MH와 USP의 항균 민감성 추세를 추정하고 프리스티나마이신 내성 마이코플라즈마 획득에 대한 위험요인을 평가했다.

이지용 과장은 “최근 3년간 H+ 양지병원에서 시행한 성매개 질환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와 유레아플라즈마 종의 배양검사를 통해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항생제인 프리스티나마이신 약제의 내성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며 “항균제인 조사마이신 내성이 있거나 곰팡이 균 칸디다에 감염될 경우 프리스티나마이신에 내성이 있는 균에 의한 감염 위험성이 증가한다” 고 밝혔다.

연구팀은 2016년 3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검사의뢰 된 면봉 시료를 마이코플라즈마 IST2 키트를 사용해 분석했다. 국내에서는 프리스티나마이신과 조사마이신을 이용할 수 없어 프리스티나마이신 내성균에 대한 위험요인을 평가하기 위해 연령과 날짜에 맞는 케이스-컨트롤 연구를 실시했다.

양정선 과장은 “항생제 내성이 있는 생식기 마이코플라스마는 매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가오는 위협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포괄적 감시는 물론 효율적 항생제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