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고민주공화국 코로나 사업(단체사진)

 순천향대 중앙의료원(의료원장 서유성)이 KOICA 취약국 사업 예산으로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콩고민주공화국 코로나 대응을 위한 진단센터 구축 및 의료진 역량강화사업(사업책임자 유병욱 교수)’에 들어갔다.

이번 사업은 K-방역모델의 노하우를 콩고민주공화국과 공유하기 위한 주콩고한국대사관(대사 김기주)과 UNDP 사무소가 합의한 후 순천향대 중앙의료원의 코로나 진단검사 전문성과 대응체계경험 공유를 요청하면서 구체화됐다.

현재 콩고민주공화국은 수도 킨샤사의 국립의과학연구소(INRB)에서만 코로나 진단 검사가 가능해 전국 모든 검체를 이곳으로 이송해 확진·판정까지 최소 2주가 소요되는 등 인력과 장비의 한계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순천향대 중앙의료원과 유엔개발계획은 ‘콩고민주공화국 코로나 대응을 위한 진단센터 구축 및 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킨샤사 대학병원에 ‘코로나-19 진단센터’를 구축하고 기자재 지원과 동시에 진단센터 운영과 감염관리 등 병원 운영 컨설팅과 의료진 교육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 콩고현지 세미나

사업의 일환으로 5일 열린 비대면 온라인 세미나는 콩고민주공화국 국립의과학연구소와 킨샤사 의과대학병원 의료진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 동안 진행됐다.

한국에서는 김태형(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내과), 김지은(순천향대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영희(순천향대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팀), 한국환경공단 및 JM메디컬이 참여해 코로나 진단검사기본 원리, 병원 내 감염관리 정책, 의료폐기물 관리 등을 다뤘다.

서유성 의료원장은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순천향이 콩고민주공화국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한편으로 감사한 마음을 느낀다. 앞으로도 순천향은 ‘인간사랑’의 정신으로 유엔개발계획과 코이카와 손잡고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