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공지능 연구논문이 세계적 의학 학술지 ‘란셋 디지털 헬스(The Lancer Digital Health)’ 최신호의 커버스토리를 장식해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본부장 권준명). 이 곳에서 수행한 심전도 인공지능 연구 논문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빈혈을 진단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이번 연구는 바디프랜드(대표 박상현)와 의료 인공지능 전문 기업 메디컬에이아이(대표 서성환)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및 정확도 검증에 참여했다.

이번 연구에서 7만 건 이상의 심전도 데이터를 Deep learning으로 학습한 AI 기술로 분석해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빈혈의 진단과 수치까지 파악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채혈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빈혈의 진단 및 헤모글로빈 수치의 변화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책임연구자인 전기현 임상연구실장(심장내과 과장)은 “헤모글로빈의 감소가 원인인 빈혈은 장기화되면 심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심각한 경우 심부전까지 발생할 수 있다”며, “심장병만을 진단하는데 활용되었던 심전도 AI가 전신질환까지 진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또 “향후 빈혈이 심장질환의 진행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내는 연구에 좋은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며, “빈혈 고위험군 환자의 조기 진단과 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응급의학과 전문의)은 "생체신호 기반 인공지능 기술은 환자를 원격 모니터링하는 핵심기술”이라며, “안마의자와 같은 다양한 기기에 적용돼 한국이 언택트 진료를 통한 헬스케어 분야 혁신의 선봉에 서는 기반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란셋 디지털 헬스(The Lancet Digital Health)’는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서 디지털 헬스 분야의 연구 결과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저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