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구 교수

 간기능 검사나 혈관조영술에 쓰이는 형광물질을 정상 폐조직에서 폐암부위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탐색기법이 개발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김현구 교수와 박지호 교수(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의 지원으로 폐암병변을 정확하게 탐색해 수술 시 절제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형광조영제 흡입을 통한 폐암 탐색기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형광조영제인 인도시아닌 그린을 정맥주입 할 경우 암 조직에 축적되고 이를 토대로 한 폐암탐색 기법이 개발됐지만 형광조영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고 몸 전체에 분포되기 때문에 전신 부작용 우려가 있다는 문제점과 함께 암 조직에 축적되기까지 하루 가량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도 발생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인도시아닌 그린을 혈관을 통해 투여하는 대신 흡입하는 방식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폐에 도달하도록 하는 한편 폐포구조가 파괴된 폐암에는 영향이 없으며 정상폐포에만 인도시아닌 그린이 도달되는 것을 확인했다.

마치 야간 비행시 지상에서 볼 수 있는 도심과 임야의 경계처럼 형광을 띠는 정상부위와 달리 어두운 폐암 조직의 경계면을 뚜렷이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실제 연구팀은 생쥐와 토끼에 흡입기를 통해 인도시아닌 그린을 흡입토록 한 결과 정맥투여 시 보다 2배(정상 폐와 폐암에서의 형광 강도 차이) 더 정확하게 경계면을 확인했다.

흡입방식으로 변경하면 폐에 대한 선택성을 높임으로써 인도시아닌 그린의 사용량을 20배가량 줄일 수 있는데다 다른 장기에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흡입 후 10분 경과한 후부터 폐암병변을 확인(24시간 까지)할 수 있다는 것도 수술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본연구지원사업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성과는 미국의사협회가 발행하는 외과분야 최상위 국제 학술지 JAMA Surgery에 6월 24일자로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