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해 200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올해 치료제를 확보해 내년까지 백신을 개발하겠다고 나섰다. 

1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한국글로벌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등 제약 관련 단체는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등 범정부 개발 지원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이상진 팀장(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끝까지 지원하겠다”며 “올해 안에 치료제를 시작으로 내년 백신 확보와 2022년까지 방역기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바이오헬스 기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범정부지원위원회는 치료제·백신 개발에 1936억 원을 편성했으며 복지부가 1425억 원, 과기정통부 395억 원, 산업부 79억 원, 특허청 35억 원을 지원한다.

가장 예산이 많이 편성된 복지부는 ▲감염병 방역기술 개발 ▲의료기술상용화지원센터 ▲의료기기경쟁력강화 등 135억 원을 편성해 9월부터 개발 지원하게 된다.

치료제와 백신 임상 전주기 지원에 940억 원(치료제 450억 원, 백신 490억 원)을 투입하며 항체 및 혈장치료제와 백신 3대 플랫폼 기술 등을 중심으로 임상 전주기를 단계별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해외 치료제 백신 국내 수급 확보 및 방역물품기기 수급 안정화와 국산화, 감염병 대응 기반 강화 등 추진하게 된다.

특히 기존 30일 걸렸던 임상시험 신속심사를 절차 간소화와 규제 개선으로 약물재창출 7일, 신약 15일로 단축하며 해외 약물 개발 시 국내 방역에 활용하는 two track 전략으로 긴급 수입해 해외 개발 동향과 국내 임상시험 결과 등 검토하여 즉시 수입할 예정이다.

이날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산업에 있다”며 “개발에 필요한 부분은 신속히 지원해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