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현영 의원은 제3차 추경에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인 위험수당을 반영하자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신현영의원(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은 2일 오전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 19 환자 치료를 맡은 원소속 의료진의 위험수당과 감염된 의료인 위로금 등 최소한의 보상이 제3차 추경안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먼저, 코로나19를 현장에서 경험한 의사 출신이라고 밝히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환자를 치료하다가 감염된 의료진이 100명이 넘을 정도로 현장에 있는 의료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감염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의료진의 헌신과 수고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은 우리 국가가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실은 대부분의 코로나 19 현장 의료인들은 위험수당조차 지급받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코로나 19 환자를 돌보다가 감염되어도 아무런 지원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에 대한 위험수당과 지원금은 311억 정도 된다.

신 의원은 “형평성의 문제 등 예산 지원의 걸림돌이 있을지 모르지만 이러한 부분까지 책임지는 국가가 바로 감염병 대응 선진국”이라며, “국회 추경 심사에 관련 예산이 반영되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으로 반복되는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의료진이 안전하게 현장 대응할 수 있는 국가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도록 현장과의 소통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