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기사 (6.17)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자회사인 세계적인 경영 저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는 최근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상황을 통해 ‘워크스루’ 를 세계최초로 개발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과 이를 도입한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 MGH(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의 협력 스토리를 실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는 기사에서 ‘한국에서 배운 ‘Covid-19’를 직접 언급하며 “혼잡한 보스톤 지역에서 ‘드라이브 스루’ 가 불가능해 MGH 의료진들이 개인보호장비(PPE) 를 착용, 20분간격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검사를 시행하며 빠르고 안전한 검사 방법에 대한 고민을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해결책을 제시했다” 고 보도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는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개인보호장비를 최소화 하여 피검자의 검체를 채취하는 음압부스를 개발한 사례를 설명하면서 지난 3월 MGH는 혁신팀인 '스프링보드 스튜디오' 에 이와 유사한 부스를 제작하라고 요청했고 혁신팀 담당자가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일 병원장의 도움을 받아 4주 후 8개 부스를 제작할 수 있었다” 고 밝혔다.

기사에서 MGH 는 “부스 도입 후 부족한 개인보호장비(PPE) 사용률이 96% 감소했고, 효율적인 소독과 함께 46초만에 검체채취가 가능해 ‘코로나19’ 검사속도가 빠르게 증가했다” 고 전했다. 또한 “이처럼 안전하고 빠른 검사가 가능한 워크스루 부스를 우간다 파트너 기관과 공유했고 미국 전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 덧붙였다.

MGH스프링보드 스튜디오의 크리스티안 올슨 박사는 “우리가 모든 해답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겸손함이 중요하며 이와 같은 독창적인 아이템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배울 수 있게 해준다” 라고 기사를 통해 밝혔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워크스루 시스템’ 을 도입하려는 해외 의료기관의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MGH 외에도 미네소타 소재 ‘중독재활센터(Hazelden Betty Ford)’ 메이요클리닉과 함께 관련 노하우를 요청해 이를 공유했고 캘리포니아 도시설계회사 ‘Solutions 2050’, 일본 설계회사 ‘TSP 태양주식회사’ 와 스페인, 아르헨티나 등 세계 각국 관련 기관에도 ‘워크스루 시스템’  을 공유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워크스루 시스템’ 을 도입하려는 해외 의료기관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난 4월13일 특허청과 ‘워크스루’ 지적 재산권의 공적 활용과 발전에 관한 상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워크스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