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7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라 수도권 의료자원 현황을 점검했다.<김강립 복지부차관이 브리핑핑하고 있다.>

최근 30일간 수도권 확진자는 하루 평균 30.3명이 발생했고, 격리 중인 확진자는 총 906명으로 하루 평균 19.9명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7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라 수도권 의료자원 현황을 점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 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7일 현재 중증환자 21명이 치료 중이며 사용 가능한 중환자 치료병상은 47개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 “그러나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이 높아 전국 단위 중환자 치료병상 활용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959개 병상이 사용할 수 있고, 생활치료센터는 국가 지정 2개소(경기 광주 고용노동연수원 111실, 경기 안산 중소벤처기업연수원, 200실)를 운영하는 등 총 512실이 사용 가능해 중등도 및 경증환자 치료 병상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해 전국 중환자 병상 활용 외에 거점전담병원의 병상 일부 전환, 일반음압병상에 중환자 장비 설치 등을 준비하고, 중등증 환자는 수도권 외에 인접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활용하며, 경증․무증상 환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의 추가 확보를 추진키로 했다.

인력은 군병원, 보건소, 공공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공공분야 의료진뿐 아니라 자원봉사자 모집 등을 통한 민간 의료진의 추가 배치도 준비키로 했다.

개인보호구 등 방역 물자와 검사시약은 비상시를 대비해 비축 중이며, 시도별 선별진료 권역지원팀 운영 및 1일 검사역량 확대 등 검사 인프라 강화도 추진 중에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의료자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수도권도 확진자가 급증하면 다른 시도와 민간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고 밝히고 “중환자 치료 등에 필요한 병상과 경증‧무증상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의 확보에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