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병원장 김양우)이 위암, 대장암, 간암, 췌담도암 등 소화기암을 특화해 치료할 수 있는 ‘소화기암센터’를 경인지역 최대 규모로 문을 열었다.

소화기암센터는 소화기내과·외과의 협진을 통해 암 진단 후 치료까지 환자 기다림을 최소화한 진료를 선보인다. 8일 오후 열린 개소식에는 김양우 병원장 등 병원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해 ‘환자중심의 암 치료’를 다짐했다.

소화기암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예약부터 검사, 치료까지 지체되는 시간을 줄였다는 점이다. 암 의심 소견으로 상급종합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예약과 검사, 결과 상담, 치료 계획 수립, 입원, 수술 등 과정에서 소중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진료 절차를 최대한 단축하고 환자 위주의 컨설팅을 하는 것이 목표다.

이운기(위장관외과) 소화기암센터장은 “암이 의심되는 단계에서부터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과 고통이 시작되는 만큼 진료 예약과 검사, 치료를 결정하는데 허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결과적으로 치료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소화기내과와 외과 등으로 나눠져 있던 진료 프로세스를 암 종별 내과·외과 협진 시스템으로 재편했다. 위암, 대장암, 간암, 췌담도암 등 주요 소화기암 진료를 각 암종별로 센터중심으로 새로 구성했다. 큰 범위에서 소화기암센터이지만 각 암종별로 위암, 대장암, 간암, 췌담도암센터로 세분화해 각 파트별로 소화기내과, 외과(위장관외과, 대장항문외과, 간담췌외과, 혈관외과) 전문의들이 독립된 공간에서 진료하도록 했다.

또 예약 상담 과정에서부터 5명의 암 전문 코디네이터들이 병원 방문 전, 방문 시, 방문 후 전 과정을 환자·보호자들과 공유하고 암 진단으로 느낄 정서적 불안감을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했다.

김양우 길병장은 “인천지역은 한해 약 1만2천명의 암환자가 등록되고 위암, 대장암을 비롯한 소화기암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며 “기존 길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암 치료 경륜과 시스템, 우수한 의료진 등 모든 의료자원을 동원해 환자들이 가까운 곳에서도 세계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