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중·일 보건장관 특별영상회의가 15일 열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5일 오후 7시 한중일 보건장관 특별영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중국 마 샤오웨이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장관) △일본 카토 카츠노부 후생노동대신(장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역사무처 카사이 타케시 사무처장(참관 자격) △한·중·일 3국 협력사무소 미치가미 히사시 사무총장(참관 자격)이 첨석했다.

한중일 보건장관은 2007년부터 매년 3국 공통 보건의료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번 회의는 올해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주최국인 중국 측의 제안으로 성사됐으며, 우리나라도 그간 코로나19 관련 3국 보건장관 사이의 협력이 필요함을 제기하며 정보 공유와 협력을 추진해 왔다.

이날 한중일 보건장관은 각국의 코로나19 현황과 관련 정책을 공유하고, 각국의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방역 정책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또한 한중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바이러스 치료 경험 등에 대한 정보, 데이터 등의 공유 확대 필요성에 동의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WHO 서태평양지역 사무처(WPRO)에 대한 지원과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국제적 연대 필요성에 공감했다.

박능후 장관은 “올해 하반기 개최 예정인 3국 보건장관회의에서 ‘감염병 대응에 관한 공동행동계획안’을 개정해 3국이 감염병 위기에 더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덧붙여 “한중일 협력이 코로나19 등 감염병 위기 대응을 비롯한 전 세계의 인간 안보 구현에 기여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계속해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