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서울병원이 운용 중인 응급의료헬기

삼성서울병원이 운영중인 이동형 중환자실은 실제 병원 중환자실과 동일한 수준의 치료 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 병원 심장외과 조양현 교수팀은 지난 2014년 1월부터 2016년 8월 사이 체외생명보조장치(Extra Corporeal Life Support, ECLS)를 단 채 삼성서울병원 응급의료헬기 또는 구급차로 이송된 환자들을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유럽흉부외과학회지(European Journal of Cardio-Thoracic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 기간 체외생명보조장치 유지중인 환자 46명을 다른 의료기관에서 이송해 왔는데, 이들은 하늘과 땅으로 약 1만 km를 이동했으며, 총 60시간이 이송에 소요됐다.

체외생명보조장치란 환자의 심폐기능을 대신하는 장치로, 환자들은 말 그대로 여기에 의지해 간신히 생명을 붙들고 있다. 이 경우 좀 더 전문적인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시설을 확보한 상급 병원으로 전원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환자를 옮기는 것 자체가 위험해 환자를 보내야 하는 병원이나 받아야 하는 병원 모두 부담이 큰 탓에 성사되기 쉽지 않다.

연구팀은 이들 중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실에서 체외생명유지장치로 치료 받고 있던 입원환자(148명)와 나이, 성별, 질병력 등 조건이 맞는 이송환자 44명(matched-population)을 추려 두 그룹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체외생명보조장치를 단 환자들의 치료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생존퇴원율에서 기존 병원 환자 그룹(64.2%)과 이송 환자 그룹(63.6%)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다만, 체외생명보조장치로 인한 부작용으로 하지 허혈과 그에 따른 절단, 급성신손상과 같은 합병증은 이송 그룹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양현 교수는 “체외생명보조장치를 달 만큼 상태가 위중한 환자를 생명을 살리기 위해선 상급 병원 전원이 필수지만, 이송 그 자체가 부담이 돼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다학제팀을 꾸리고 충분한 시스템을 갖춘 기관이라면 더 많은 환자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