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호 부장, 김태훈 과장

급성 심근경색으로 심부전과 심실중격 파열 소견을 보인 84세 환자를 대상으로 ‘관상동맥시술’ 및 ‘경피적심실중격결손폐쇄술’이 국내 처음으로 시행됐다.

심장전문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은 11일 “지난달 시행한 두 개의 수술은 과거 수술적 치료는 보고된 바 있으나 시술로 동시에 치료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환자는 2003년 급성 심근경색으로 치료받았던 과거력이 있으며, 최근 호흡이 힘들고, 온몸에 부종이 나타나 지난달 6일 응급실을 통해 입원했다.

심장초음파 검사 및 혈액검사에서 심한 심부전과 함께 심근경색으로 심실중격 파열이 관찰돼 이로 인해 폐울혈과 폐부종까지 나타난 위중한 상태였다.

일반적으로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실중격 파열의 경우, 수술이나 시술로 치료해도 사망률이 50% 이상이기 때문에 다각도로 면밀하게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고난도의 술기가 필요하다.

병원은 먼저 심부전 치료와 함께 4월9일 좁아져 있는 관상동맥을 치료하기 위해 심장내과 김태훈 과장이 관상동맥중재술을 시행했다. 시술 후에도 여전히 폐부종이 관찰돼 성인 심장팀과 소아 심장팀의 협진 끝에 파열된 심실중격결손을 시술로 치료하기로 결정, 20일 소아청소년과 김성호 부장이 경피적 심실중격결손폐쇄술을 시행했다.

환자는 호흡곤란과 폐부종이 호전돼 4월21일 곧바로 일반 병실로 옮겨져 경과를 관찰한 후, 4월27일 건강을 회복해 퇴원했다.

김성호 부장은 “그동안 국내에서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실중격 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적 치료는 보고된 바 있으나 높은 사망률을 보였고, 이번처럼 두 개의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쳐 생존한 케이스는 없었기 때문에 이번 시술 성공의 의미가 더욱 크다”며, “평균 수명과 기대 여명이 늘어나면서 고령층의 삶의 질 유지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치료 옵션을 고려해 심장질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