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양원 교수(좌), 이상훈 교수>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지방 병원에서는 처음으로 로봇수술기 다빈치SP를 이용하여 자궁과 담석을 동시에 절제하는 수술에 성공했다.

A환자(40대,여)는 타병원에서 자궁근종 진단을 받고 수술을 고려하던 중 세부 검사에서 담낭 담석까지 발견되어 울산대병원에서 지난 28일 수술을 받았다.

외과 나양원 교수가 배꼽을 통해 상복부에 위치한 담낭을 먼저 제거 한 후 산부인과 이상훈 교수가 하복부에 위치한 자궁절제술을 시행, 한 번의 수술로 배꼽에만 최소한의 흉터를 남기며 수술에 성공했다. 환자는 4일 만에 빠른회복을 보이며 퇴원했으며 통증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양원 교수는 “다빈치SP를 이용한 최신 수술법을 통해 하나의 구멍을 통한 최소절개와 2가지 질환도 동시에 수술 할 수 있다. 환자는 마취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고, 통증 및 흉터 최소화, 빠른 회복을 도와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훈 교수는 “로봇수술은 환자에게는 삶의 질, 의사에게는 수술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기존 복강경 수술의 단점을 보완했으며 손떨림 없이 미세한 조작이 가능하여 수술하는 의사의 피로도를 줄여 수술에 더 집중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환자에게 수술 합병증 최소화 및 빠른 회복을 돕는다”고 말했다.

현재 울산대병원은 최신 로봇수술 기종인 다빈치 Xi와 SP를 함께 운영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