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수, 이성준 교수

후순환계 뇌경색의 예후를 예측하는데 큰 진전이 이뤄졌다.

아주대병원 뇌졸중팀(홍지만·이진수·이성준·최문희 교수팀)을 주축으로 경북대‧계명대병원 뇌졸중팀이 참여한 다기관 연구팀은 양쪽 척추동맥에서 올라와 기저동맥으로 합쳐지는 후순환계 뇌동맥 혈관이 막혀 생긴 급성 뇌경색에서 동맥내 혈전제거술후 예후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3월 세계적인 학술지 Radiology(Impact factor : 7.6)에 게재됐다.

혈전제거술은 순환계 혈관이 막힌 급성 뇌경색에서 시행되는 최신 치료법이지만 후순환계 대뇌동맥 폐색에서의 예후에 대한 근거가 그동안 마련되지 않았다.

3개 병원 공동연구팀은 다기관 레지스트리 ASIAN KR(Acute Stroke due to Intracranial Atherosclerotic occlusion and Neurointervention Korean Retrospective)의 데이터(2011년~2016년)를 통해 얻은 혈전제거술전 임상지표, 뇌 영상 결과들의 분석을 기반으로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예측 모델의 민감도는 89%, 특이도는 64% 정도로 우수하다고 밝히고, ASIAN KR 기반으로 후순환계 뇌경색의 중요한 예후 인자가 △ 치료 전 뇌경색의 부피 △ 증상 발생부터 동맥 내 치료까지의 시간 △ 혈관 폐색 메커니즘(색전증, 동맥경화성 폐색, 기타 기전 등) 임을 새로 확인했다.

또한 이중 동맥경화성 혈관 폐색이 있을시, 전순환계에 비해 후순환계 혈관의 폐색에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스텐트, 풍선확장술, 동맥내 항 혈전제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교신저자인 이진수 교수는 “후순환계 뇌경색은 발생빈도가 적고, 연구가 부족한 분야로, 혈관 폐색의 메카니즘이 전순환계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작은 뇌경색의 부피 증가에도 심각한 신경학적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전순환계 뇌경색과 후순환계 뇌경색의 서로 다른 예측인자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성준 교수(제1저자)는 “이번 연구는 동양인에서 흔한 동맥경화성 혈관 폐색이 중요한 예측 인자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