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가 간호사의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과 함께 낡은 의료법 혁신을 위해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과 각각 정책협약을 맺었다.

협회와 양당은 9일 국회에서 각각 정책협약식을 개최하고 간호사들의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과 관련된 종합대책 수립과 정책적 지원방안 마련에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신종감염병 대비 공공의료 강화 및 간호인력 위한 보건의료체계 전면 개편 ▲의료법 체계의 혁신 및 간호·조산법 제정 추진 협력 ▲간호정책전담부서 설치 ▲간호사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 정책 ▲지역사회통합돌봄 정책 추진 등이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장은“전국 각지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의 간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모든 간호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환자간호를 위해 최일선에서 노력하고 계신 간호사분들의 현장고충과 의견을 수렴한 만큼 방역대응체계 구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전국의 코로나19 전담병원은 물론, 전국의 의료기관에서는 열약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사명감으로 버티고 있는 간호사들이 많고, 부족한 장비 등으로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차원의 지원책마련과 정책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