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대성) 재활의학과 이창형 교수 논문이 지난 2020년 1월, 2019년 6월 재활의학과 SCI급 학회지인 'Medicina' 및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and Public Health’ 에 각각 게재됐다.

이창형 교수팀은 '요추 디스크 환자의 디스크 감압효과의 종래의 직선형 견인장치와 만곡감압기술과의 비교연구 논문'과 '경추 디스크 환자의 디스크 감압효과의 종래의 직선형 견인장치와 만곡감압기술과의 비교연구 논문' 을 발표하여 기존 직선형 견인치료 대비 만곡감압기술이 효과적이며, 경추 및 요추부 디스크에 대하여 치료 효과가 뛰어남을 입증했다.

척추디스크 환자에게는 허리나 목을 당기는 견인치료가 적용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직선형 견인방식에서는 치료 시행 시 척추 고유의 만곡도를 변형시킴으로 견인 효과가 척추 후면부의 인대에 집중되기에, 새로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병변 디스크 전체에 충분한 감압치료가 이뤄지지 않았다.

반면, 새로 개발한 만곡감압기술 방식은 척추 커브의 변형을 일으키지 않으며, 병변 척추 전체 부위에 고르게 음압이 적용되는 방식이어서 디스크 전체 부위에 충분한 압력 감소 효과를 낼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결과를 이중맹검 연구를 통해 시험하였으며, 치료 결과로 통증 감소 및 기능향상은 물론, MRI 검사에서도 디스크 호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일어남을 증명하였기에 그 의의가 크다.

이번 연구 결과에서는 이중 맹검 연구를 통해 견인치료가 디스크 회복에 미치는 인체역학적인 임상 효과를 직접 비교하였으며, 또한 그 결과를 MRI를 비롯한 통증, 기능 평가를 통해 증명, 앞으로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서 견인치료가 적극적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