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사태가 상급종합병원 지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료사진은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9월 개최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개선안 설명회’ >

코로나19 사태가 상급종합병원 지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4기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으로 전문 진료질병군 비율 44% 이상 10점, 33% 이상 6점을 배정한다는 안을 제시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병원별 환경 이 변하고 질병군 변화도 불가피해 기존 기준을 그대로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

4기 상종지정평가를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2년 6개월의 진료분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데 코로나19 사태라는 예상치 못한 복병이 ‘기준’의 틀을 흔들고 있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진료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가 현안인 셈이다. 이에 복지부는 2월과 3월 현재의 상급종합병원들이 심평원에 청구한 내용을 살펴본 뒤 4월경 최종 기준을 마련하는 것으로 계획을 부분 수정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내달 기준이 마련되면 6월 공고를 거쳐 7월 의료기관들로부터 신청을 받고, 12월 지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코로나19’ 정국에서 무리없이 진행되기에는 난관이 많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대처 주관 부처로 모든 업무가 이곳에 집중돼 있고, 의료기관들은 코로나19 퇴치에 맞춘 병원운영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평가준비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중증 상태의 코로나19 확진환자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250여개의 음압병상을 확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종합병원’으로 명칭이 바꾸고, 내용도 ‘중증‧희귀‧난치‧복합 질환 중심의 입원진료를 하는 의료기관’으로 정의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