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치료제 및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서는 관련 법령과 규제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정책실장은 18일 ‘더불어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TF(단장 허윤정 의원)’가 주관한 제약기업 간담회에서 “중장기적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제안했다.

덧붙여 엄 실장은 “정부와 민간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규제 대응을 위한 범부처적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패널로 참석한 A기업은 “치료제·백신 개발, 향후 임상까지 막대한 예산 등을 고려하면, 정부의 선도적인 투자노력은 필수”라고 말했으며, B기업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은 사업성 측면보다는 국가위기상황을 대비한 기업의 책무라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가 지정 과제로 주도적으로 진행한다면 기업들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C기업은 “단순 투자보다는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환자의 샘플과 데이터를 관리하고 향후 유기적으로 연결해줄 수 있는 대응시스템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D기업은 “메르스·사스에 이어 코로나19는 변종발생 확률이 높아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염병에 대한 중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연구·개발을 위해 정부의 면밀한 투자 필요성”을 주장했다.

식약처 서경원 부장은 “기업이 요구하는 허가절차 간소화나 신속승인 표방안이 마련돼 있다”며, “사스·메르스를 거치며 현 정부는 협업체계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 마련된 제도를 활용해 신속히 치료제·백신 개발에 나서자”고 말했다.

허윤정 치료제 TF 단장은 “공공성을 유지하며 민관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거버넌스를 만들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