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대한 정신의학적 치료를 비롯한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전진아 보사연 건강정책연구센터장(공동집필 이지혜 연구원)은 최근 발행된 보건복지 ISSUE & FOCUS 제375호에서 “최근 국민들의 일상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완전히 바뀐 가운데 많은 시민들이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분노감이 상승하는 등 심리적 불안정이 커지고 있다”며, 이와 같은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센터장은 먼저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고 지역 확산이 현실화됨에 따라, 대구와 경북 지역 주민들의 마음건강 또한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사회 주민은 확진자, 격리자, 격리 해제 대상자에 대해 과도한 불안 및 분노를 보이며, 감염병 확진자 및 격리자들은 피해자이면서 가해자라는 심리적인 불안감과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불안, 공포, 고립감, 낙인 등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확진자 및 격리자, 지역사회 주민이 스스로 마음건강을 돌볼 수 있도록 충분한 마음건강 돌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참여하고 있는 의료진, 공무원 등 대응 참여자들 역시 본인 및 가족이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을 항시 가지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에서 배제되는 경험을 하는 등 마음건강 돌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감염병에 대응한 참여자들은 당시 경험을 ‘전쟁’에 비유했을 만큼 스트레스 수준이 높았다고 전 센터장은 밝혔다.

덧붙여 “정부는 대응 인력에 대해 경제적 보상, 숙소 등 생활 지원, 파견 종료 후 자가격리 기간 부여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였으나, 대응 인력의 마음건강 돌봄을 위한 별도의 지원 방안은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지금은 코로나19 유행 대응의 최전선에서 많은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대응 인력에게 비난과 질책보다 응원과 격려를 보내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