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7일 취약계층 생활시설에 대한 예방적 보호조치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경기와 경북 지역이 선제적·예방적 차원의 생활시설 코호트 격리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방역조치로, 감염에 취약한 다중·집단 시설에 대한 외부인 접촉을 차단해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적 조치인 셈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7일 취약계층 생활시설에 대한 예방적 보호조치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대책본부는 필요한 경우 타 시·도에서도 경기·경북의 예방적 격리 조치 사례를 참조해 감염에 취약한 노인, 장애인 등 생활시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또 전국 요양병원에 대해 추가 전수조사를 3월12일까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요양병원은 감염에 취약한 노인 입원환자가 많은 곳으로서 지난 2월 전국 1435개를 대상으로 중국 등 여행 이력 종사자 업무배제, 면회객 제한, 원인불명 폐렴환자 여부 등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미흡한 사항은 즉시 조치했으며, 매주 요양병원 자체점검 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발열·기침 등 의심증상 있는 종사자 업무배제, 면회 제한 등은 모두 실시 중이다.

이와함께 요양병원 입원환자 중 원인불명 폐렴으로 치료 중인 460명(5일 기준)에 대해서는 모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원인불명 폐렴환자 모두에 대한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관리 사각지대를 없애고 향후 감염에 취약한 노인환자를 더욱 철저하게 보호·관리할 예정이다.

현재 국민안심병원은 총 303개 의료기관을 지정했다.

한편, 대책본부는 “최근 코로나19 관련하여 방역당국 및 현장 종사자들과 관련한 허위·왜곡정보를 유포하거나 위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는 등의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러한 행위는 현장 종사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방역체계에 혼선을 가져와 코로나19의 효과적인 전파 차단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하고 “지금은 모두가 힘을 모아 감염병 확산 차단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