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대성)은 2월 19일(수) 일시적인 응급실 폐쇄에도 불구하고 중증 환자 응급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40대 남성인 A씨는 19일 오후 4시부터 발생한 갑작스러운 흉통으로 포항 인근에 있는 병원을 내원하였고 응급수술을 필요로 하는 급성 대동맥 박리 1형 진단이 되었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대구, 경북지역 대학병원들의 응급실 폐쇄가 줄을 이어 응급 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환자의 최초 내원 병원 의료진은 관외 지역으로의 전원을 문의하게 되었고, 오후 5시 30분경 환자를 경남 양산부산대병원으로 이송하게 됐다.

그러나, A씨의 이송 도중 양산부산대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연고지를 알 수 없는 의식불명 중국인 환자로 인해 오후 6시경 응급실의 일시적인 폐쇄에 들어갔고 이송 중인 환자의 수용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양산부산대병원 흉부외과는 진료처장 및 병원장과 즉각적인 대책회의를 통해 현재 이송되어 오고 있는 환자가 열이 나지 않고 해외여행력이 없다면 응급실을 거치지 않고 중환자실로 입원하여 응급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다행히 A씨는 발열 및 호흡기 증상과 해외여행력이 없어 중환자실을 통해 입원 가능하였으며, 평소 대동맥 박리에 의한 응급 상황에 대비가 잘 되어있던 수술 팀이 즉각 대응하여 내원 30분만에 응급수술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응급수술을 시행한 흉부외과 이치훈, 주민호 교수는 “A씨의 경우에는 상행 대동맥 침범과 하행 대동맥 박리까지 일어나 다리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있었고 이미 하지 마비가 일어나 수술이 늦어질 경우 대동맥 박리 자체에 의한 사망의 가능성 뿐 아니라, 하지 절단이 필요할 수도 있어 내원 30분 만에 전 대동맥궁 치환술과 대동맥-대퇴동맥 우회술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양산부산대병원에 내원했던 코로나19 의증 환자는 진단 결과 음성으로 나와 현재는 응급실 운영을 재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