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사진은 박능후 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브리핑 장면>

감염병 위기경보가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보건복지부장관)는 23일 “그동안 ‘심각’ 단계에 준해 총력 대응 중이나, 23일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특정 지역과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확산되는 초기 단계이나, 전파 속도를 감안할 때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심각’ 단계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 환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지속 추진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치는 23일 정부 내 논의와 질병관리본부 ‘위기평가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으로, 보건복지부장관 발령을 통해 적용됐다.

‘심각’ 단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가 가능하다.

우선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하고,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대구 지역을 방문한 타 지역 거주자에 대해서도 대구지역에 준해 외출을 자제하고 유증상시 신속하게 검사 받을 것도 권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1주일 이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점담병원을 지정·소개하고,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000병상을 추가 확보함과 동시에 전국적으로는 1만 병상의 치료병상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정부는 각 시도별로 의약단체를 통해 경증 호흡기환자에 대한 코로나19 조기진단 및 검체 채취,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를 요청하고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협조한 의료인에 대해 충분한 예우와 손실보상을 지원할 것이라는 약속도 했다.

덧붙여 좁은 실내공간에서 개최되는 행사나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는 자제하고,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대구, 경북 지역 등의 환자 확산세를 감안해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도 적극 실시키로 했다. 신속한 검사를 통한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이동검체채취팀과 이동진료소를 운영키로 했으며, 진단검사 역량도 지속 확대하고, 기존 호흡기질환 감시체계에 코로나19도 추가키로 했다.

이곳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집중 관리하고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은 “코로나19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는 노력과 함께,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코로나19를 조기 진단하고, 중증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제공하는 등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역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방역당국의 판단을 믿고 개인위생수칙을 지키는 등 정부의 방역 정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덧붙여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우리나라의 의료체계와 의료인력·기술 수준은 세계 최고로, 국민 여러분께서 이를 믿고 안심하셔도 된다”고 말하고, “최일선에서 국민 건강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의료인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