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고려의대 교수)은 중국 우한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첫 국내 발생 이후 정부는 실책과 실기를 거듭하면서 지역사회로 퍼져 우려가 현실로 닥치고 있다며, 감염병 위기관리 경보단계를 심각으로 상향시키고,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를 한시적으로 전면 제한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주최 ‘우한 폐렴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전문가 초청 긴급토론회’에서 정부가 초동대처에 실패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날 최재욱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증상 내지 경미한 증상 상태에서도 전염이 생길수 있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발현된 이후 접촉자 관리에만 치중,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됐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신종 코로나의 문제점으로 의사결정체계의 전문성.독립성 부족, 국가 방역 컨트롤타워 부재, 검역과 국내 전파 관리의 괴리, 감염관리 인력.시설.장비 등 인프라 부족, 감염예방관리에 대한 보상체계 취약 등을 지적하면서 더 큰 문제는 지역사회 감염이 앞으로 얼마나 확산될지 알수 없다는 점 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감염관리 예방시스템 전면 개편하고,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에 신종 코로나 민관합동 비상대응TF설치 등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심재철 원내 대표는 정부가 중국 발 우한폐렴 대응에 중국 눈치를 과도하게 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며, 국민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진작부터 중국 전역에 대해서 입국금지를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아직도 정부는 우물쭈물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전병률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발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감염이 되더라도 증상이 안 드러나는 특징이 있다며, 이를 인지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