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추가 유입 차단을 위해 중국에서의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에 대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하여 사후관리(일일 건강진단, 의심증상시 1399·선별진료소 안내 등)를 강화하고, 지자체별 접촉자 격리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보건소는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9일, 국무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날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 시범사업을 10-11일 시범 운영한 후 12일부터 시행하고, 중국 외 지역을 통한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기 위하여 의료기관과 약국에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 ITS(해외여행이력정보시스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주요 지역의 여행이력 정보 제공을 단계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한 검사가능 물량도 대폭 늘리고 있으나(1일 200명→3,000명), 2월 말까지는 생산업체, 민간검사기관 등을 확대하여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건의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확충할 예정이다.

음압치료 병상의 경우 1단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198개 병상)을 활용하고, 2단계로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 관리기관 등 공공병원 음압병상 및 지방의료원·군병원을 활용하거나 음압병상을 보유한 일반 종합병원을 활용하는 등 시도별 관내 의료자원을 고려하여 병상운용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신속한 현장방역 및 역학조사 인력도 확충하여 현재 10개의 중앙 즉각대응팀을 30개까지 늘리고, 역학조사관의 처우개선 및 채용방식도 개선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 1월 말 2회에 걸친 임시항공편 투입을 통하여 701명의 우한지역 재외국민을 귀국시킨데 이어 추가 임시항공편 1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