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와 한국방역협회는 지역사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시설과 공간의 경우 소독과 방역이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99% 바이러스와 세균들이 사멸된다며, 방역된 식당 등 시설물을 이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의협은 6일, 제5차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환자, 국민 그리고 의료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경제 전반에 2차적인 피해가 심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의협은 방역협회와 함께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소독 및 방역에 사용하는 약품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14종의 관련 문헌들과 제품 인증 및 시험성적서 등의 자료에 대한 과학적인 검토를 거쳐 살균 및 바이러스 사멸 효과가 입증된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중요한 감염성 질환의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및 기타 세균성 박테리아의 사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적법한 소독과 방제를 완료한 식당, 편의점 및 판매시설, 서비스업 등 지역사회 시설과 공간의 경우 24시간 이후 개장 및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역과 소독 방법은 오염의 특성 및 바이러스의 종류와 실내공간의 특성(크기, 환기장치 유무 등)에 따라 약품 선정 및 소독 방법의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지역사회 내 다중이용시설과 공공 이용시설물의 경우 확진자 이동 동선에 해당하거나 감염 우려가 확인된 경우, 해당 시설물 관리책임기관인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고용노동부 및 지방 자치단체 등 관련 기관은 공동으로 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방역 완료 이후에도 예방적 관리 목적의 적극적인 방역 및 소독 조치를 취해 줄 것을 권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