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혁 대변인>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이의 확산 방지와 회원 및 의료기관 보호를 위한 지침을 28일, 전 회원들에게 안내했다.

의협의 지침에 따라 전국 의료기관들은 의심환자가 병.의원을 진입하기 전 단계에서부터 보건소 또는 감염거점병원에서 신속하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의협은 국가보건의료 위기상황에서 의료전문가단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협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회장 집무실에 설치하고 24시간 가동하고, 수시 기자브리핑을 통해 대국민 지침과 행동요령, 대정부 촉구사항 등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혁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28일 오후 3시에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에 다녀온 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로 먼저 연락하여 국가 지정기관에서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정해진 신고 대상이 아니니 그냥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면 된다는 식의 안내를 받는 경우가 일선 회원들을 통해 협회로 제보되고 있다고 밝혔다.

의협은 신고 대상자에 대한 대응 지침에서 의료기관 외부에 안내문 부착, 의료기관내 근무인력 모두 외과용 마스크 착용, 환자 진료 이전에 환자의 여행력 확인, 신고 대상자로 확인한 경우 일체의 진찰행위를 중단하고 보호장구 착용, 신고 대상에 부합하지 않는 환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감염주의 수칙 준수 등을 안내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