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중증 급성호흡기 감염바이러스 검출 키트가 상용화될 전망이다.

피씨엘㈜(대표 김소연)은 지난 2017년 질병관리본부의 의뢰를 받아,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중신속검출시스템 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 질본과 함께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피씨엘은 보유원천기술인 ‘고집적 3차원 졸-겔 단백질 고정화 기술(SG CapTM)’을 활용해 1년 여간 인체를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메르스 등 4종)의 고감도 현장진단검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현장 상황과 최대한 비슷한 조건을 갖춰 진단법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평가한 부분과 메르스 항체 항원 면역진단법을 구축했으며, 분자진단법과 병행해 검체 확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높게 평가됐다.

최근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도 진단 가능성이 높다. 피씨엘은 “현재 인체를 대상으로한 RSV(호흡기융합바이러스), 인플루엔자A/B 등 고열,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증상의 급성호흡기질환 원인균에 대한 다중진단키트 개발을 완료했다”며 “질병관리본부와 개발한 코로나바이러스 현장진단시스템을 바탕으로 경쟁력 높은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정병호 교수)와도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하는 급성호흡기 감염병의 현장용 다중진단 키트개발을 완성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