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15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2020 제약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에 건다’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날 원 회장은 먼저 “제약바이오산업은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이자 국민산업으로서 확고하게 인식됐으며 정부의 3대 중점육성산업으로 선정되면서 제약산업이 미래 동력산업과 경제적·사회적 역할을 동시 수행하게 됐다”고 말하며 “제약산업이 미래동력산업으로서 의미를 강조하고 분위기를 잡으며 정부가 전체적인 흐름을 잡았다면 이제 제약산업계는 본격적으로 움직여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의 화두는 제약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이라고 밝혔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이 미래 동력산업으로서 치고 나가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패러다임에서 좀더 강력하고 적극적인 이노베이션 혁신이 일어나야 한다”며 “그 혁신도 개방을 동반한 혁신이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는 구체적 성과를 도출하는 해로 만들기 위해선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과감하게 업계가 함께 나아가자고 의지를 밝혔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산업은 총체적인 혁신의 실천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지상과제를 삼아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현장의 위이감이 혁신을 위한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협회는 오픈 이노베이션 판을 깔고, 회원사들이 그 주체가 되어 뛸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실천방안으로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 확보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의약품 품질을 제고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선립 지원 ▲윤리경영을 산업문화로 정착 ▲산·학·관과 함께 채용박람회 개최 ▲협회 조직과 회무를 개방 혁신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원 회장은 “이를 위해 정부도 산업계의 이러한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변화를 가로막는 벽, 잘못된 관행의 틀을 부수고 오픈 이노베이션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2020년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업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두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