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23일 ‘연명의료 사내강사 양성 워크숍’을 개최했다.

연명의료 사내강사 양성은 상담사 적기 교육 지원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에 따른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난 10월 사내강사 모집 공고를 통해 최종 20명을 선발하였으며, 2020년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사(담당자) 교육을 담당할 예정이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전체 상담사 2,795명 중 공단 상담사(직원)가 1,205명으로 43.1%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연명의료 사내강사 역할을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도록 교육 운영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하였으며, 강의 스킬 역량 강화 및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호스피스․연명의료 전문가 특강도 실시하였다.

공단은 ‘18년 2월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체 등록자 47만명의 64.1%에 해당하는 약 30만명이 공단을 방문하여 상담․등록했다.

강청희 급여이사는 “표준 상담 매뉴얼도 제작하여 전국지사에 배포할 예정이며, 선발된 사내강사들은 공단 내부 직원 교육뿐만 아니라 호스피스·연명의료 대국민 시민강좌와 더불어 공단의 다양한 제도를 홍보하는 역할도 동시에 수행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