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서울병원이 최근 심실부정맥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300예를 달성했다. 사진은 심실부정맥시술 모습

삼성서울병원이 최근 심실부정맥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300예를 달성했다. 지난 2015년 ‘심실 부정맥 클리닉’을 개소한 지 4년만이다.

심실부정맥은 심실세동, 심실빈맥, 심실조기수축을 아우르는 질환으로, 돌연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심실 구조가 복잡한 탓에 심방에 생긴 부정맥 보다 치료가 어렵다.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의 경우 심장 내 위치한 전극도자를 통해 라디오 주파전류를 방출해 부정맥을 일으키는 조직을 괴사시키는 것을 말한다.

심실조기박동과 심실빈맥이 유발되지 않을 때까지 시술 부위를 바꿔 치료를 반복한다. 평균 시술은 2~6시간 가량 소요되며, 3일 정도 입원 후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시술한 환자 중 1년 이상 재발하지 않은 경우가 85% 정도로 미국 유수 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심실부정맥 클리닉을 담당하는 박경민 순환기내과 교수는 2010년부터 2년간 세계 최고의 심실 부정맥 치료 센터로 평가받는 펜실베니아대병원 부정맥센터 마츨린스키(Dr. Marchlinski) 교수로부터 사사받았다.

박 교수는 “심실부정맥 관련 치료 기술을 보다 고도화하여 앞으로도 심실성 부정맥으로 고통 받는 많은 환자분들께 웃음을 되찾아 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