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부인암인 융모상피종양 환자에게 면역치료제인 펨브롤리주맙(키투르다)을 투여해 우수한 치료효과와 완치 가능성을 열었다.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부인암 다학제팀(이찬〮최민철, 혈액종양내과)은 아시아 최초로 면역항암제인 펨브롤리주맙(키투르다)을 두 명의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한명은 완치판정을, 또 다른 환자는 90%의 치료반응을 보이고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펨브롤리주맙은 폐암, 신장암, 흑색종 등에 효과가 검증된 면역항암제로 이번 연구는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 ‘유럽암학회지(European Journal of Cancer)’ 최근호에 게재됐다.

다학제팀은 2017년부터 수차례의 수술 및 전신항암치료에 내성을 보인 융모상피종양 환자 두 명을 대상으로 펨브롤리주맙으로 치료한 결과 환자 A씨(39세)는 완치 판정 후 10개월의 추적 관찰 결과 재발이나 부작용 없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이전 20회의 항암치료에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던 A씨의 경우 면역항암치료를 통해 완치했다. 또 다른 환자 B씨(49세)도 78회의 항암치료에도 남아있던 조직이 면역항암치료로 떨어져 나와 현재 90%의 치료반응을 보이며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펨브롤리주맙은 현재 분당차병원 2명의 환자 사례를 포함해 영국 4명, 미국 1명, 총 7명의 환자에게 치료를 진행해 5명에게 71%의 완전 관해(완치)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암종에서 면역항암제에 30% 내외의 치료 반응률을 보이는 것과 비교해 매우 높은 치료 효과이다. 재발성 또는 난치성 암 환자에게 완치가 일어나는 일은 거의 없지만, 면역항암치료를 통해 병의 완치를 이끌어 내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부인암센터 최민철 교수는 “이번 보고는 아시아 최초로 항암제 내성 융모상피종양의 치료 가능성을 입증해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향후 임상연구로 확대하여 부인종양연구회 주관의 연구로 등록하여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